시청자 의견 게시판

자주 묻는 질문(FAQ)에서 궁금한 점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글보기
제목더플랜을 둘러싼 논의가 개표 과정 개선을 위한 힘을 모으는 방향으로 가길 희망하며 2017-06-02 13:07:24
카테고리일반
작성자

k이 값이 1이다1.5-6이다.... 이건 부정선거 문제제기의 근거가 되는 지표였죠. 하지만 더플랜이 제기한 또 하나의 근본적인 의문은 '개표분류기를 믿을 수 있는가'입니다. 
   먼저k값에 대한 제 생각을 간단히 말씀드리면, 18대 대선 자료만 놓고 보았을 때는 더플랜의 주장이 타당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 결과만 봤을때는 의혹을 제기할만 했지요. 그런데 19대 대선 결과를 비교해서보니 부정선거 문제제기는 성급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19대 대선 k값도 모든 의혹을 없애주지는 못합니다. 연령 변수라고 설명하는 것도 성급한 일반화입니다. 연령별 기표오류가 미분류표 비율을 올리는 것은 아니며 이에 대한 데이타도 없으니까요. 또한 위 이야기는 개표분류기를 사용한다는 전제하에서 진행되는 논쟁입니다. 그렇다면 왜 논쟁이 계속되는 이 기계를 계속써야 할까요? 저는 이번에 개표참관인으로 참석했습니다. 현장에서 봤을 때, 현재 사용하는 개표분류기는 정상표를 이유없이 미분류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분류한 모든 표를 다시 수개표 확인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확인하는 사람을 또 다른 사람들이 확인하며 이중 체크해야 하죠. 때문에 선거만큼 중요한 개표 과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개표분류기 사용은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앞으로 지속될 이 논쟁이 '시민들이 왜 이 문제에 민감한가'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길 소망합니다. 부정선거 여부와 K값에 대한 주장은 여전히 중요한 쟁점으로 남겠지만, 이는 개표분류기 사용을 전제로 생긴 문제입니다. 두 번의 결과데이타만으로 개표분류기에 사람들이 품고있는 의문이 해소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좀 더 시민들의 입장에서, 개표현장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의견을 담아 입체적으로 취재를하고 나서 다큐를 만드셔도 늦지 않을듯 합니다. 개표현장에 참여한 시민들을 취재하다보면 오히려 더플랜 팀과 힘을 합쳐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하는 방향으로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다 플랜 보고 우루루 몰려갈만큼 단순하지는 않답니다. 근본적인 문제에 접근하길 희망합니다. 그럼 수고하십시요. 

댓글 [0]

    뉴스타파 담당자에게 직접 문의도 가능합니다.
    이메일 ☞ newstapa@newstapa.org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에서도 문의 가능합니다.